바로가기 메뉴
본문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
국민 10명 중 2~3명은 관광약자

2019년 우리나라 관광약자는

전체인구(내국인)의 약 25.8%, 경기도내 전체인구의 22.6%

(단위 : 명)

구분 전국 경기도

총인구수

51,849,861

13,239,666

관광약자 합계

13,372,800 (25.8%)

2,987,822 (22.6%)

ㄴ 장애인

2,618,918 (5.1%)

559,878 (4.2%)

ㄴ 고령자

8,026,915 (15.5%)

1,651,341 (12.5%)

ㄴ 영유아

2,726,967 (5.3%)

776,603 (5.9%)

2019 전국 / 경기도 관광약자 현황1)

전국 관광약자 비율 장애인 5.1% (2,618,918명), 고령자 15.5% (8,026,915명), 영유아 5.3% (2,726,967명)
경기도 관광약자 비율 장애인 4.2% (559,878명), 고령자 12.5% (1,651,341명), 영유아 5.9% (776,603명)

1) 전체인구, 관광약자 현황 및 비율 : 통계청, 2017-2019년 행정구역(시군구)별/1세별 주민등록인구 및 주민등록인구현황 및 장애인현황

  • 모든 국민의 여행 향유권 보장을 위해 ‘열린 관광지 100개소 조성’ 관련 이미지

    01

    모든 국민의 여행 향유권 보장을 위해
    ‘열린 관광지 100개소 조성’

  • 관광약자의 보다 자유로운 경기도 관광지 방문 및 이용을 위해 관광지 현장의 실제적인 조사 및 개선사항 도출 관련 이미지

    02

    관광약자의 보다 자유로운
    경기도 관광지 방문 및 이용을 위해
    관광지 현장의 실제적인 조사 및 개선사항 도출

  • 관광약자의 이용편의를 위한 관광지 이용정보 제공 및 관광시설 개선 관련 이미지

    03

    관광약자의 이용편의를 위한
    관광지 이용정보 제공 및 관광시설 개선

사업목적 및 추진내용

사업목적

관광약자의 관광향유권 증대를 통한 관광복지 증진 및 도내 관광 활성화
장애인·비장애인의 국내여행(당일여행) 지출액 비교결과

장애인 : 평균 141,732원 / 비장애인 : 평균 72,464원 지출
(경기도 방문 내국인 : 평균 69,570원)

장애인의 경우 더 많은(50%이상) 여행비용을 지출함
관광활동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관광활동에 제약을 받는 것으로 판단됨

한국장애인개발원 : 2018 장애인 여가활동증진을 위한 국내외 여행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
경기관광공사 : 2018 경기관광 실태조사

추진개요

사업기간 : 2020년 1월 ~ 12월 주요내용 : 경기여행누림 차량운영, 관광지 공간환경 및 인식 개선 추진
  • 주요 관광지 환경개선 추진(편의시설 및 접근성 개선 분야)
  • 휠체어 탑승 가능한 투어버스 운영(2대)
  • 관광사업자 공모를 통한 관광업계 환경개선 지원
  • 무장애 관광안내지도 및 콘텐츠 등 제작
  • 민간 관광업계 대상 찾아가는 인식개선 교육 실시
1. 관광지 공간환경 개선 : 시·군 주요관광지 환경개선 추진
  • 사업대상 : 31개 시·군
  • 사업기간 : 2020년 2월 ~ 12월
  • 주요내용 : 관광지 보행로 개선 및 편의시설 개·보수 등 무장애 관광환경 조성
개선시설 유형 세부 항목 예시 비고
보행로 개선 휠체어 접근 가능한 데크·경사로 조성 및 엘리베이터 설치, 점자블록, 매표소 조성, 계단정비 및 보도 단차 없애기, 전동카트 도입(신설) 등
편의시설 개선 장애인·가족화장실, 수유실 설치, 음성안내시스템 도입, 3D입체모형 전시(신설) 등
2. 경기여행누림 차량운영 : 휠체어 탑재 가능한 투어버스 2대 지원
  • 사업대상 : 도내 장애인복지시설(단체)
  • 사업기간 : 2020년 2월 ~ 12월
  • 주요내용 : 도내 관광 시 휠체어 탑승 가능한 대형버스* 2대 지원
3. 관광사업자 공모를 통한 관광업계 환경개선 지원
  • 사업대상 : 도내 관광사업자(관광숙박업 등)
  • 사업기간 : 2020년 2월 ~ 12월
  • 주요내용 : 업계 제안방식의 공모 추진
4. 무장애 관광안내지도 및 콘텐츠 제작
  • 사업대상 : 도내 관광지
  • 사업기간 : 2020년 2월 ~ 12월
  • 주요내용 : 관광지별 현장(고객접점)에서 정보제공을 위한 안내지도(리플릿) 제작·배포(온라인 정보제공 병행)
5. 찾아가는 관광약자 인식개선 교육
  • 사업대상 : 도내 민간 관광업계 종사자
  • 사업기간 : 2020년 2월 ~ 12월
  • 주요내용 : 관광약자를 응대하는 현장에서 필요한 인식개선 교육 실시
6. 유형별 맞춤형 모니터투어 및 체험영상 제작
  • 사업대상 : 도내 관광약자(영유아동반자, 임산부, 장애인, 고령자 등)
  • 사업기간 : 2020년 2월 ~ 12월
  • 주요내용 : 전문가와 관광약자가 함께 관광지 모니터투어를 참가하여 맞춤형 코스 개발 및 체험 영상 콘텐츠 제작